알림마당알림

브랜든선교연구소 분과별 진행 보고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브랜든연구소
작성일 2021.04.07 22:42 조회 886회 댓글 0건

본문

브랜든선교연구소 연구분과 진행 보고

1. 연구분과위원 구성

강도현(뉴스앤조이), 김경수(수원교회), 김태민(성남교회, 서기), 구균철(수원교회), 오동균(청주산남교회), 양승우(강남교회), 이문국 (희년교회). 이인재(서울대성당, 분과장), 이종민(파주교회), 조정기 (하남교회), 조충연(분당교회)

2. 연구분과회의 현황

2020년 10월 3일 1차 모임을 시작으로 격주로 스터디 모임을 계 속하여 3월 19일 시점으로 총 9차에 걸쳐 공부모임을 진행하였으 며, 스터디 모임 결과는 홈 페이지 알림마당 연구분과 방에 게재되 어 있다. 에버리 덜레스 ‘교회의 모델’ (한국기독교연구소, 2003) 을 첫 번째 교제로 하였으며, 현재 ‘내일의 교회’ (브랜든선교연구 소, 2018)을 읽고 있으며, 최종원 ‘초대 교회사 다시 읽기’(홍성사, 2018)가 차기 교제로 예정되어 있다.

3. 연구분과 직무

연구분과의 직무는 스터디 모임을 통해 그리스도교 전통과 교회 에 대한 공동 이해의 폭을 넓히며, 삶의 현장에서 하느님 나라 운동 을 구체화하는 브랜든선교연구소 활동의 신학적 근거를 찾는 것으 로 생각하고 있다.

4. 연구분과 성과

연구분과 정기 스터디 모임은 그리스도교 신앙 전통에 대한 신부 님들과 신자들의 다양한 생각들을 서로 나눌 수 있으며, 무엇보다 신부님들의 사목현장에서 느끼는 이상과 현실과의 간격을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이 되고 있다. 지난 스터디 모임의 개요는 다음과 같다.

가. 에버리 덜레스 ‘교회의 모델’ (한국기독교연구소, 2003)

- 총 7차 스터디 모임을 통해 교회의 다양한 모델에 대한 이 해와 대한성공회 현실을 비교하는 기회를 가졌다. 전반적 논의결과는 내부에서 정리 중에 있다.

나. 내일의 교회 (브랜든선교연구소, 2018)

- 2차 스터디 모임이 진행되었고, 3월 22일 예정된 3차 모임 을 마치면 전체 논의결과를 정리할 예정이다.

5. 향후 계획

연구분과 인원 보강과 지속적 스터디 모임의 운영할 예정이다.

브랜든선교연구소 운영분과 진행 보고

1. 운영분과위원 구성

김경수(수원교회, 분과장/서기), 김경현(대전주교좌교회), 김영철 (간석교회), 김장환(분당교회), 김진세(오산세마대 제자교회), 박준 기(남양주교회), 최희재(강남교회), 이방래(남양주교회), 황응식(수 원교회)

2. 운영분과회의 결과

2020년 10월 11(주)을 1차 회의를 시작으로 4차에 걸쳐 회의를 진행하였으며 3월 21일(주) 5차회의를 진행할 계획임(2차 회의 11 월 29일(주), 3차 회의

3. 운영분과의 직무

운영분과의 직무는 브랜든선교연구소 운영의 발전방향 논의와 연구 소 운영 기반을 위한 후원교회와 후원 회원의 확대 방안을 탐색한다.

4. 운영분과 결과

가. 브랜든선교연구소 운영의 발전 방안 강구

1) 연구소 운영 방향과 활동방식에 대한 고민

- 브랜든선교연구소 발전과 운영 모색을 위한 독서 진행 예정

(톰레이너지음, 정성묵옮김, [코로나이후 목 회], 두란노, 2020, 마이클모이나·톱피보디지음, 강도90

현옮김, [리프레시], 뉴스앤조이], 2020 등)

2) 브랜든선교연구소 회칙 개정안 마련

나. 브랜든선교연구소 재정 강화 방안 강구 1) 후원회원 모집 방안 모색

연구소 위원들의 후원 회원 가입 독려

후원회원 모집 안내문 작성 및 배포(위원 및 교회, 평신도 대상)

5. 향후 계획

운영분과 직무를 성실하게 수행하기 위한 분과회의와 활동을 계 속적으로 유지해 나가며 운영분과위원을 보강하고자 함

브랜든선교연구소 홍보분과 진행 보고

1. 홍보분과위원 구성

김경문(남양주교회, 분과장), 김홍일(희년교회), 김원혁(산남교 회), 심규용(예산교회), 양지우(동대문교회), 김홍일(산남교회), 황윤 하, 이지영(대전주교좌)

2. 홍보분과회의 결과

2020년 9월 27일 1차 회의를 시작으로 격주로 회의를 진행하였 으며, 연구소 홍보 전략과 매체별(미시오 데이, 유튜브 채널, 페이스 북 페이지, 홈페이지) 운영 전략에 대해 논의하고, 홍보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3. 운영분과의 직무

홍보분과는 브랜든선교연구소 연구 활동에 대한 홍보와 매체를 활용한 선교 지원방안을 수립한다.

4. 운영분과 결과

(1) 연구소 기관지 “미시오 데이” 발간

- 월간에서 계간으로 변경하고 자체 필진중심으로 연구소 연 구 및 선교활동의 결과를 중점으로 홍보한다.

- 유가 판매가 가능한 수준을 목표로 올해는 다양한 실험적 시도를 통해 준비한다.

(2) 유튜브 채널 운영

- 연구소 활동에 대한 동영상 홍보를 위해 별도의 기획팀을

운영한다.

- 올해는 대중 문화 컨텐츠를 활용하여 동영상 시리즈를 제작

배포한다.

(3) 페이스북 페이지과 홈페이지 운영

- 정기적인 업로드와 모바일 UI를 개발 적용한다

5. 향후 계획

연구분과 운영분과의 활동과 연계하여 연구소 홍보력을 높이는 데 노력한다.

  • 트위터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